색다른친구

반응형

나이가 들면서 기미가 많이 생기고 색소 침착이 오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멜라닌이라는 색소 때문 입니다.

그럼 멜라닌을 증가 시키는 5가지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멜라닌을 증가 시키는 5가지

멜라닌(melanin)이란?

단백질성 유기색소로서 자외선(UVA, UVB)를 차단하기 하기 위해 피부의 방어 기전이다.

“mela”(검다)라는 그리스어에서 유래 됬다고 합니다.

태아 14주에 멜라노사이트에서 생성 되며 우리의 뇌, , 점막, 눈에도 발견됩니다.

우리의 피부색과 털색을 결정지는 요소 입니다.

멜라닌 생성 과정

멜라닌 생성 과정

티로신에 티로시나제가 산화작용을 하여 도파라는 물질로 바뀌고 다시 도파옥시다제라는 효소가 작용하여

도파키논으로 바뀌고 다시 멜라닌으로 생성 됩니다.

여기에 관여하는 5가지 요인 때문에 멜라닌이 생성 됩니다.

자외선

1.     자외선

자외선이 피부에 흡수 되면 기저층에 멜라노사이트가 피부를 보호 하기위해 멜라닌을 만들어 내게 된다.

이렇게 생선된 멜라닌은 각화작용에 의해 때로 떨어져 나가고 진피에서는 림프관이나 모세혈관으로 배출된다.

기미가 생기는 원인은? 나이가 들거나 이러한 기능이 떨어져 각화작용이 활발하지 못해 재생능력이 떨어져

기저세포에 침착해서 기미가 생긴다.

카페인

2. 카페인, 몸의 체질

카페인은 멜라닌을 확산 및 이동시키는 작용을 하므로 과색소 침착을 증가 시킵니다.

몸이 산성화가 되면 펠옥시타제가 산소 활동을 증가시켜 과색소 침착이 됩니다.

부신기능저하

3. 부신 기능저하, 간장

부신기능이 떨어 지면 멜라닌이 증가 된다. 간장이 허약해 지면 혈중 내 여성호르몬 작용이 높아져 멜라닌이 증가로

인해 과색소 침착이 됩니다.

결핵이나 암 또한 멜라노사이트에 자극을 주어 멜라닌을 증가 시킵니다.

스트레스

4.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받으면 MSH(멜라노사이트 자극 호르몬)를 자극 하여 멜라닌 생성을 증가 시킵니다.

여성호르몬

5. 여성호르몬

정상적인 여성호르몬 분비는 괜찮으나 과다 분비 시 멜라노사이트를 자극 시켜 멜라닌을 증가 시킵니다.

임신 중 기미가 생기는 이유는? 임신 중에는 여성호르몬이 왕성하기 때문 입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