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다른친구

반응형

화장품 원료로 쓰이는 알코올은 용제, 가용화제, 소독제, 유화제형에서 에멀젼 안정화로 사용 됩니다. 알코올의 분자식은 R-OH로 되어 있으며 R은 알킬기(CnH2n+1)와 하이드록시기(OH)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하이드록시기(-OH)의 갯수가 1개인 경우 1가알코올, 2개인 경우 2가알코올, 3개 이상인 경우 다가알코올이라고 합니다.

알킬기에서 탄소(C)의 수가 1개에서 3까지는 수용성입니다. 탄소(C)가 증가 할수록 수용성은 감소하고 유용성은 증가 합니다. 

부틸알코올
에틸알코올
에탄올

저급알코올에는 에틸알코올(에탄올), 부틸알코올, 이소프로필알코올이 있습니다. 저급알코올은 발효법, 합성에 의해 만들어 집니다. 저급알코올의 용도는 가용화제, 용제, 소독제로 사용되어 집니다.

에탄올 50%가 들어가 있으면 가용화제로 사용되어 지고

에탄올이 70%이면 소독제로 사용됩니다.

고급알코올은 우지, 야자유, 팜유에서 생산 혹은 파라핀의 산화에 의해 생산(합성) 하며 유화제형에서 에멀젼 안정화에 사용 됩니다.

 

고급알코올에는 미리스틸/라우릴/세틸/스테아릴/세토스테아릴/베헤닐알코올등이 있습니다.

무색투명휘발성액체, 살균 및 보존작용(70% 농도일 경우), 용제로 사용 됩니다.

에틸알코올은 흔히 듣는 에탄올이라고 합니다. 무색투명휘발성액체입니다. 가용화제, 수렴, 청결 용도로 사용됩니다. 살균 및 보존작용(70% 농도일 경우)으로 사용됩니다. 마시는것을 금지하기 위해 변성제를 첨가 합니다. 변성제의 종류는 t-부틸알코올, 수크로오스옥티아세테이트, 메틸알코올이 있습니다.

백색결정성고체 입니다. 세정제품에서 점증제로 사용되며 기포안정제로도 사용 됩니다.

백색에서 황백색을 띠는 결정성고체 입니다. 에멀젼의 유화안정제로 사용되며 크림 등의 점증제에도 사용 됩니다.

백색에서 황백색을 띠는 박편, 입상의 고체 입니다.

백색에서 황백색을 띠는 박편, 입상의 고체입니다. 에멀젼에서 유화장정제, 크림/유액등의 점증제, 비누의 거품안정제로 사용됩니다.

백색의 박편 혹은 입상의 고체입니다. 에멀젼의 유화안정제, 크림/유액의 점증제로 사용됩니다.

백색에서 황백색을 띠는 박편, 입상의 고체 입니다. 에멀젼의 유화안정제, 크림/유액의 점증제로 사용됩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