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다른친구

반응형

칼라는 인간의 감정, 심리, 성격 및 삶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색의 정체는 빛 입니다. 우리가 보는 색깔들은 태양에서 시작하여 우리에게 날아온 빛의 파장 입니다.

무지개를 최초로 이해안 사람은 아이작 뉴턴 입니다. 태양광선을 유리 프리즘을 통과 시키면 여러 부분으로

색이 나누어 진다는 사실을 발견 했습니다.

이렇게 나누어진 색을 빨, 주, 노, 초, 파, 남, 보 7가지로 구분을 했습니다. 이것을 가시광선이라고 표현을 합니다.

또한 뉴턴은 색체가 물질 자체의 성질이 아니라 물체에 반사되는 빛의 성질이라는것을 입증 했습니다.

우리가 보는 물체의 색은 그 물체가 반사한 색을 우리눈이 받아 들여서 색을 인식 하는 것입니다.

사람은 어떻게 색상을 알아 볼수 있을 까요?

사람은 1,700만개 색을 구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실제로 우리가 감지하는 색은 초록, 빨강, 파랑의 빛 입니다.

이 3가지 빛을 광수용기라고 하는 기관에서 감지 합니다.

사람의 광수용기는 크게 2가지인데 막대 모양의 간상체, 원뿔 모양의 추상체 입니다.

막대 모양의 간상체는 적은 빛에 민감히 반응 원뿔 모양의 추상체는 많은 빛과 색채를 처리 합니다.

추상체는 다시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L추상체는 파장이 긴 빛(빨강), S추상체는 파장이 짧은 빛(파랑), M추상체는 파장이 중간인 빛(초록)에 반응을 합니다.

우리가 눈에 보이는 수백만가지 색은 L,S,M추상체가 협력해서 신호를 뇌로 보내 그 신호를 해석한 결과 입니다.

우리는 왜 색을 보는 걸까요?

위장 : 동물들의 경우는 색을 활용해서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색을 활용 합니다.

유혹 : 종이 유지 되기 위해 개체들은 짝짓기를 해야 되는데 이성을 유혹하기 위해 색을 활용 합니다.

경고 : 자연계에서는 주황, 노랑, 빨강은 위험을 상징 하기 때문에 자기를 보호 하기 위해 색을 활용 합니다.

색은 보기만 하는게 아닙니다.

빛이 추상체와 간상체를 들어와 색을 인지하게 되면 화학 물질이 전달 됩니다.

이 화학 물질이 뇌로 전달되고 다시 시상하부로 갑니다. 시상하부는 뇌하수체와 함께 다음 과 같은 일을 관장 합니다.

신진대사, 체온, 식욕, 수분 조절, 수면, 자율신경계, 성기능 등등 따라서 색은 생리적 변화도 일으킵니다.

색의 나라별 상징적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흰색 

인도에서는 장례식 때 흰옷을 입습니다.

서양에서는 순수, 순결, 선량 및 평화를 상징 합니다.

중국 : 죽음을 상징 합니다.

검은색

서양에서는 사별, 애도를 나타 냅니다.

스페인에서는 신부가 남편에게 마지막 순간까지 충실하겠다는 약속의 증표로 검은색 드레스를 입는 전통이 있습니다.

아프리카에서는 지혜와 경험을 나타냅니다.

일본에서는 밤과 신비를 나타냅니다. 그리고 분노를 상징 하기도 합니다.

인도에서는 악귀의 눈을 피한다는 목적으로 갓 태어난 아이 얼굴에 점을 그려 넣는 전통이 있습니다.

빨강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는 아파르트헤이트(극단적인 인종차별이 행해진 시대)시대를 상징하며

사별의 색으로 인식 합니다.

서양에서는 정열, 욕망의 상징으로 인식 합니다.

중국에서는 행운, 장수, 번영과 부를 상징 합니다. 그래서 중국인 들이 빨강색을 좋아 합니다.

인도에서는 순결과 사랑을 상징 합니다. 인도에서는 결혼을 하면 머리 일부를 빨강으로 염색을 하기도 합니다.

초록

미국에서는 MONEY를 상징 합니다. 자연의 색이라고 해서 환경을 상징 하기도 합니다.

동양에서는 생식과 새로운 출발을 상징하기도 하며 불륜을 상징 하기도 합니다.

중국에서 초록 모자를 쓰면 아내가 바람을 피운다는 뜻으로 해석 됩니다. 중국에서 새마을 모자를 쓰면 큰 일 나겠네요.

영국에서는 질투를, 아일랜드에서는 행운을 이슬람 문화권은 낙원을 남아메리카에서는 죽음을 상징 합니다.

파랑

일본에서는 배우자에게 충실하다는 그리고 행운을 상징 하는 색중 하나 입니다.

서양에서는 슬픔과 우울한 기분과 연관 있다고 해석 됩니다.

힌두교 문화권에서는 사랑과 승고한 기쁨을 상징 합니다.

노랑

중국에서는 포르노그래피를 또한 황제의 색이라고 해석 합니다.

이집트에서는 노랑이 황금과 같은 색이고 영원하다고 생각하여 망자에 대한 슬픔과 애도를 나타냅니다.

일본에서는 배신의 색, 용기의 색으로 나타 내기도 합니다.

유럽에서는 나약함, 배신과 겁을 상징 합니다.

독일과 프랑스에서는 질투의 색으로 상징 됩니다.

주황

미국에서는 핼러윈을 상징 합니다. 그 이유는 호박의 색이 주황이어서 그렇습니다.

인도에서는 신성한 색으로 불교도들에게는 평화와 영성의 색 입니다. 

일본에서는 지식과 문명의 색 입니다.

분홍

중국에서 분홍은 옛날 부터 존해 하지 않은 색이여서 이국적인 색으로 생각 합니다.

태국에서는 화요일을 한국에서는 신뢰를 표현 합니다.

영어권 국가에서는 여자아이들의 색이라고 합니다.

갈색

서양에서는 대지의 색으로 자연, 출산과 온전함을 상징 합니다.

인도에서는 망자에 대한 애도를 나타내는 색중 하나 입니다.

일본에서는 내구성과 힘을 상징 하기도 합니다.

회색

서양에서는 둔함, 노년, 따분함, 감정의 결핍을 상징 하며 기독교에서 죽은 사람의 환생을 상징 합니다.

또한 무의식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