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코펜은 항산화 기능이 강력한 식물성 영양소입니다.
1. 리코펜은 강력한 산화 방지제로서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신체를
보호 하고 특정 환경 독소 및 만성 질환으로부터 보호합니다.
토마토, 수박, 분홍색 자몽과 같은 붉은 색과 분홍색 색소를 가지고 있는 과일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라이코펜은 심장 관련 건강에서 부터 특정 유형의 암에 대한 예방 및 완화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 입니다.
이제부터 라이코펜의 효능, 효과와 최고의 식품 소스에 대해 살펴 봅니다.
라이코펜은 카로티노이드 계열의 항산화제입니다.
항산화제는 활성산소로 인해 손상된 신체를 보호합니다.
활성산소 수치가 항산화 수치보다 많으면 몸의 세포에 나쁜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이 활성산소에 의해 암, 당뇨병 , 심장병 및 알츠하이머 병과 같은 특정 만성 질환 과 관련이 있습니다.
외국의 연구에 따르면 라이코펜의 항산화 특성이 활성산소 수치를 균형있게 유지하여 이러한 증상 대해
예방 할 수 있습니다.
2. 전립선 암 예방하는 데 도움
리코펜의 강력한 항산화 작용은 일부 암유형의(전립선 암, 유방 암) 진행을 예방하거나 늦출 수 있습니다 .
시험관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유방암과 전립선 암의 성장을 지연 시키는 걸로 밝혀졌다.
또한 동물 연구에 따르면 신장에서 암세포의 성장을 막을 수 있다고한다.
인간관찰 연구에서는 라이코펜 (lycopene)을 포함한 카로티노이드을 많이 섭취량 함으로써 폐암과 전립선 암의 위험이
32-50 % 낮춰 준다고 합니다..
46,000 명이 넘는 남성을 대상으로 실시한 23 년간의 연구에서
라이코펜과 전립선 암의 관련성을보다 자세히 조사했습니다.
7일에 2 회 이상 리코펜이 풍부한 토마토 소스를 섭취 한 남성의 경우 전립선 암 발병 가능성이
월 1 회 미만의 토마토 소스를 섭취 한 사람보다 30% 낮았습니다.
그러나 최근 연구에서 26 건의 연구 결과가 더 적절한 결과를 나타 냈습니다.
연구자들은 높은 리코펜 섭취량이 전립선 암 발병 가능성을 9% 낮아 졌다고 합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하루에 9-21 mg의 섭취가 가장 유익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심장 건강에 도움을 준다.
라이코펜의 효능은 또한 심장 질환 발병 및 조기에 사망 할 위험을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HDL)을 높여 주고 몸에 나쁜 콜레스테롤(LDL)을 낮춰 주기 때문 입니다.
라이코펜은 높은 혈중 농도는 또한 대사 증후군을 앓고 있는 사람들의 삶을 수년 더 연장 시켜 주었습니다.
연구자들은 10 년 동안 리코펜 수치가 대사성 질환을 가진 사람들의
조기에 죽을 위험이 39 % 낮았다 졌다고 합니다.
라이코펜의 효과는 저혈당, 항산화 수치가 낮은 또는 높은 수준의 활성산소를 가진 사람들에게
특히 유익한 것으로 보입니다. (노인, 흡연자, 당뇨병 또는 심장병을 가지고 있는 사람.)
3. 리코펜은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손상으로부터 피부를
보호 해줍니다.
12 주간의 작은 연구에서 참가자들은 토마토 페이스트(과실의 과육을 잘게 다져 체에 거르거나 믹서에 돌려 부드러운 상
태) 와 위약 대조군에서 리코펜 16 mg을 섭취하기 전과 후에 자외선에 노출되었습니다.
토마토 페이스트 그룹의 참가자들은 자외선 노출에 대해 덜 심한 피부 반응을 보였습니다.
또 다른 12 주 연구에서 음식 또는 보충제 중 8-16 mg의 리코펜을 매일 섭취하면
자외선에 노출 된 후 피부의 홍조가 40-50 % 감소한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이 연구에서 리코펜과 다른 카로티노이드를 혼합 한 보충제는
리코펜만을 제공하는 것보다 자외선 손상에 더 효과적이었습니다.
즉, 자외선에 의한 라이코펜의 보호는 크지 않았습니다.
자외선 차단제를 대체 할 수있는 좋은 대체제는 아닙니다.
4. 라이코펜의 기타 다른 효능
시력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라이코펜은 백내장 형성을 예방하거나 지연시켜 노년층의 실명의 주요 원인 인 황반 변성 위험을 줄입니다.
통증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라이코펜은 신경 및 조직 손상으로 인한 통증의 유형 인 신경병성 통증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뇌를 보호 할 수 있습니다.
라이코펜의 항산화 특성은 알츠하이머 병과 같은 연령관련 질환에서 발작과 기억력 감퇴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강한 뼈가 될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라이코펜의 항산화 작용은 뼈 세포의 죽음을 늦추고 뼈 구조를 강화하며 뼈를 건강하고 강하게 유지시킵니다.
지금까지 대부분의 이점은 테스트 튜브 및 동물 연구에서만 관찰되었습니다.
강한 결론을 내리기 전에 인간에 대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